IT잡학/Windows

윈도우 동일한 암호 재사용 하기(로컬 보안 정책)

고기버스 2025. 1. 13. 21:45
반응형
주기적인 암호 변경으로 암호가 너무 헷갈릴 때 

 

 

요즘은 정말 많은 암호를 기억하고 있어야 되는 시대입니다.

 

암호를 요구하는 조건도 보안 강화라는 명목으로 특수문자, 숫자, 영문의 조합도 모자라 대/소문자까지 다양하게 포함되어야 하는 경우도 많으며, 화면보호기가 설정된 PC에서 다시 바탕 화면으로 돌아갈 때 암호를 요구하는 설정도 있기 때문에 사용자를 정말 귀찮게 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기업의 입장에서는 기술 유출을 막기 위한 또 하나의 안전장치이기 때문에 이러한 보안 설정들을 최대한 사용하며 데이터 유출을 막고자 부단히 노력하는 와중에, 우리 개인도 강화된 암호 관리체계에서 조금이나마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글을 작성합니다.

 

핵심은 암호 변경 기간이 도래할 때마다 새로운 암호로 변경 한 뒤 보안 검사를 수행하고, 다시 이전의 암호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암호를 변경할 수 없는 이유

 

 "암호를 업데이트 할 수 없습니다. 새로 설정한 암호가 길이나 복잡도, 또는 이전 암호와의 유사성 면에서 도메인에서 요구하는 조건에 맞지 않습니다."

암호 변경 불가 메시지

 

해당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최소 암호 사용 기간' 설정의 조건이 충족되지 않아서입니다.  

이 설정의 기간은 디폴트 값이 '1'(1일)를 의미하며, 암호를 변경한 후 1일이 지나지 않으면 요구 조건이 맞지 않아 위와 같은 문구가 뜨며 암호를 변경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반응형

 

최소 암호 사용 기간 변경 방법(암호를 지금 즉시 변경하기 위함)

 

 1. '로컬 보안 정책' 실행

    - 실행 창 띄우기(윈도우 Key  + r)  > "secpol.msc" 입력 > 확인

    - (또 다른 방법) 제어판 > 모든 제어판 항목 보기 > 관리 도구 > 로컬 보안 정책 

 

로컬 보안 정책 화면

 

 2. '최소 암호 사용 기간' 실행

    - 보안 설정 > 계정 정책 > 암호 정책 탭에서 '"최소 암호 사용 기간" 속성 열리(더블 클릭)

 

속성 기본 값

 

 3. 값 변경

    - 기본 '1'로 되어있는 값을 '0'으로 변경하고 마우스 포인터를 바탕화면에 찍고 F5(새로고침) 실행

 

속성 변경 값

  4. 암호 변경

    - Ctrl + Alt + Del 단축키를 눌러 다음 화면이 뜨면 '암호 변경'을 눌러 다시 이전에 사용했던 암호를 입력해 변경    

암호 변경 화면

 

암호 변경이 완료되었습니다. 

 

암호 변경

 

이렇게 이전에 쓰던 암호를 다시 변경하신 후에 다시  '최소 암호 사용 기간'  값을 '1'로 되돌려 주세요.

주기적으로 관리자가 보안 검사를 수행하게 되면 해당 설정이 잘못되어 보안 적합성에 위배가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윈도우 최소 암호 사용 기간 값 변경 설정을 통해 최근 사용했던 암호로 재변경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